5월 11일 화요일.

시작이 있으면 끝이 있는 법! 지난 8주간 진행되었던 성북50플러스 <역사트레킹 서울학개론>의 마지막 강의(8강)가 실시된 날이었다. 마지막 강의 백사실계곡 역사트레킹이다.

 

성북50플러스에서 진행했던 이번 <역사트레킹 서울학개론>은 좀 어렵게 잡은 기회라고 할 수 있다. 아시다시피 코로나의 여파로 오프라인 강의가 직접적인 타격을 입었기 때문이다. 그렇게 어렵게 얻은 기회였기에 좀 더 잘 하고 싶었다. 하지만 생각만큼 발동이 안 걸렸다고나 할까?

 

강의 평가는 잘 나왔지만 스스로에게는 불만이었다. 내 자신에게 학점을 매기자면... B학점 정도 될까?

백사실계곡 역사트레킹의 이동 노선은 이렇다.

 

홍제천 -> 세검정 -> 백사실계곡 -> 별서터 -> 능금마을 -> 북악스카이웨이 -> 북악팔각정 -> 성북동

 

백사실계곡은 가을이 가장 예쁘다. 하지만 여름날의 백사실계곡도 충분히 매력적인 곳이다. 전날 비가 와서 그런지 졸졸졸 계곡물 소리도 들을 수 있었다. 울창한 숲터널에서 피톤치드를 팍팍 맡다보니 몸이 확 정화되는 느낌이었다.

 

사실 이 날은 좀 더웠다. 거의 30도에 육박할 정도로 직사광선이 내려쬐고 있었다. 하지만 전날 비가 내리고 해서 대기는 무척 맑았다. 가시거리가 좋아서 사진 찍기에도 딱이었다. 북악팔각정에서 북한산 일대의 사진을 찍으니 바로 일품 풍경 사진이 되더라.

 

백사실계곡 역사트레킹은 무사히 종료가 됐다. 더불어 성북50플러스 <역사트레킹 서울학개론>도 종강이 됐다. 사고없이 무사히 잘 완료가 되었다. 그것만으로도 정말 감사할 따름이다.

 

종강은 했지만 우리들의 발걸음은 계속된다. 우리들은 앞으로도 계속 길을 걸을 것이다! 아주 힘차게!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