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인석: 방치된 문인석들을 모아놓았음.

 

 

 

 

 

 

 

4월 27일 화요일.

 

성북50플러스 <역사트레킹 서울학개론> 여섯번째 강의가 실시된 날이다. 6강은 삼천사 역사트레킹이다.

삼천사 역사트레킹은 지하철 3호선 구파발역 2번 출구에서 집합한 후 실시한다. 그런데 아침부터 좀 소동이 있었다. 가보니 2번 출구가 공사중이었던 것이다. 이렇듯 현장에서의 일은 항상 변수가 발생한다. 그런 돌발상황을 항상 지니고 다닌다고 생각해야 속이 편하다. 그게 현장의 특성이니까...

 

삼천사 역사트레킹은 구파발역 바로 옆에 있는 이말산부터 탐방하는데 이동순서는 다음과 같다.

 

이말산 -> 진관사 입구 -> 은행나무숲 -> 삼천사

 

이말산은 야트막한 산으로 이곳에는 내시와 상궁들의 무덤들이 아주 많다. 후손이 없다보니 무덤들은 방치되고, 훼손됐다. 서울 강북에 있는 초안산 내시분묘군과 딱 판박이다. 어떤 문인석은 머리가 잘려나가기도 했다. 초안산에 있는 문인석처럼 말이다. 여기서 '이말'은 재스민을 뜻한다. 그러니까 이말산은 재스민산이라는 뜻이다.

 

그런 이말산에서 트레킹팀은 인간의 유한성에 대해서 곱씹어보았다. 그리고는 지금 여기, 이 순간에 충실하기로 했다. 

카르페디엠!!!

 

661년도에 창건된 삼천사는 고려시대 마애불이 있는 곳이다. 정교함이 돋보이는 고려시대 초기 마애불을 보려고 삼천사에 갔더니만... 무슨 행사를 하는지 경내가 좀 들썩들썩 거렸다. 무슨 탄신제를 한다고 하던데... 삼천사는 이웃한 진관사와 달리 좀 한적한 맛이 있는 곳인데 그날 갔을 때는 아주 들썩들썩거렸다.

마애불도 건성으로 알현하고 서둘러 삼천사계곡 쪽으로 빠져나와야 했다.

 

그래도 삼천사 역사트레킹은 잘 종료가 됐다. 현장 상황이라는게 언제 어떻게 변할지 모르는 거잖아. 그게 바로 현장일의 묘미 아니겠는가!^^

 

 

 

 

 

 

 

* 삼천사

 

 

 

 

 

 

 

 

* 트레킹팀

 

 

 

 

 

 

 

 

* 트레킹팀

 

 

 

 

 

 

*** 삼천사 역사트레킹에 대한 더 많은 이야기를 알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brunch.co.kr/@historytrekking/208

 

20화 막걸리를 못 마시게 해서 그런가?

<함께 걷는 역사트레킹 19편> 삼천사 역사트레킹 | 역사트레킹 리딩을 하다보면 여러 가지 불만 섞인 지적을 받게 된다. 각양각색의 사람들이 모이다보니 필자에게 쏟아내는 욕구들도 다양했던

brunch.co.kr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