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중한 가족'의 역습

 

개들은 사람처럼 '가족'을 버리지 않습니다!

 

15.04.05 16:11    최종 업데이트 15.04.05 16:11

 

곽동운(artpunk)

 

 

 

 

 

 

산티아고 순례길의 들개들

 
▲ 산티아고 순례길 산티아고 순례길에서 만난 동네 개. 들개가 아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게재한다.
ⓒ 곽동운

관련사진보기


 

 

"그때는 정말 소름 끼쳤어요. 여기까지 와서 개떼한테 습격을 당할 줄은 정말 몰랐거든요."


작년 11월. 스페인 산티아고 순례길에서 만난 한 젊은 여성인 K씨, 그녀는 필자에게 이렇게 하소연을 하였다. 단독으로 산티아고 길을 걷고 있었던 K씨는 인적이 뜸한 숲길에서 들개들의 습격을 받았다.

"처음에는 개들이 저를 그냥 경계를 하는 것 같던데... 그런데 제가 개를 좀 무서워하거든요. 그래서 지팡이로 몇 번 휘저으니까 개들이 공격을 하더라고요."

천만 다행으로 뒤쪽에서 순례자들 여럿이 달려와 개들을 쫓아냈다며, 그녀는 바지를 걷어 개한테 물린 부위를 확인시켜주기까지 했다.

"스페인 땅까지 와서 병원에 갈 줄은 정말 몰랐어요. 의사 선생님이 치료를 잘 해주셔서 그나마 다행이었죠."

산티아고 순례길은 편의성이 높은 도보여행길이다. 안내표지와 숙소 등의 제반시설들이 잘 갖추어져 있어 단독으로 길을 걷는 사람들도 많다. 하지만 순례길은 인적이 뜸한 구간이 많아 홀로 걷는 것보다는 그룹으로 움직이는 것이 좋다. 그러나 K씨는 그날 단독으로 일정을 소화하다 그만 들개들의 습격을 받았던 것이다.

K씨를 공격한 개들은 버려진 개들이었다고 한다. 그러니 순수한 의미의 들개는 아니었다. 어떤 개는 목줄도 있었고, 또 어떤 개는 크기가 고양이만한 애완견 정도였다고 했다. 추측을 해보건대 그 개들은 순례길 인근 농가에서 흘러들어 와, 그 후 들개화 된 것으로 보인다. 스페인의 농촌도 고령 인구가 많다. 주인이 사망을 하면 개들은 떠돌이가 되고, 그런 개들이 모여 들개가 된 것이라 여겨진다.

 

 

 


북한산의 들개들

 
▲ 백구 북한산 인근에서 만난 백구. 역시 주인이 있는 동네 개다. 들개가 아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게재한다.
ⓒ 곽동운

관련사진보기


 

 

필자는 K씨에게 말했다.


"우리나라에도 들개가 있어요. 북한산 들개들이죠. 정확히는 버려진 유기견들이지만..."

그렇다. 북한산에도 들개가 있다. 실제로 북한산 국립공원 측은 60여 마리의 들개가 북한산에 있을 거라고 추정하고 있다. 북한산뿐 아니라 서울 근교 산에도 들개들이 있다. 실제로 필자는 관악산에서 진돗개로 보이는 들개와 마주친 적이 있다. 심지어 도심지와 아주 가까운 인왕산 부근에서도 직접 목격을 했었다. 이렇듯 들개 문제는 남의 나라 문제가 아니라 우리가 직접 겪을 수 있는 현실이 되어버렸다.

그 현실을 구체적으로 좀 더 살펴보자. 얼마전 아웃도어 모임에서 만난 A씨는 둘레길을 걷다 위험한 상황을 겪은 적이 있다고 했다. 젊은 여성인 A씨는 트레킹 마니아인데 주말에는 시간을 낼 수 없어 주중에 주로 둘레길을 걷는다고 했다. 그날도 단독으로 둘레길을 걷고 있는데 유기견으로 보이는 들개들과 마주쳤다는 것이다. 유기견들은 위협했고, A씨는 그 길로 도망을 쳤다고 했다.

한참을 내달려 다른 등산객들을 만난 이후에야 들개들의 공포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고 말했다. 필자는 개들이 몇 마리였는지, 견종은 무엇이었는지를 물어봤지만 A씨는 경황이 없어 알 수 없었다고 답했다. 대신 이런 말을 남겼다.

"분명 한 두 마리는 아니었어요."

다른 사례도 짚어보자. 필자가 '수학 선생님'이라고 부르는 선배가 있는데 이 분은 자전거 마니아다. 근무지 문제로 경남 양산에 약 1년 간 머무르던 선배는 시간이 날 때마다 자전거 라이딩을 즐겼다고 한다. 그러다 어느 한적한 임도길 오르막에서 유기견과 마주친 적이 있었다고 했다.

"그 송아지만한 개 있잖아. 시베리아 허스키인가 하는... 나랑 같이 눈이 마주쳤는데 오싹하더라고. 만약 내가 중간에 내렸으면 공격을 했을지도 모르지. 그래서 그냥 계속 페달을 밟았어. 그 지역 사람들이 그러는데 그 일대에 버려진 개들이 좀 있다고 하되."

앞서 K씨가 스페인에서 당한 경우와 우리나라의 상황을 기계적으로 비교할 수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분명한 팩트가 있다. 우리나라의 들개는 주인들에게 버려진 유기견이라는 것이다. 버려진 개들이 들개가 되고, 그 들개들이 사람들을 위협하기에 이른 것이다.

지난 1월 16일자, <EBS> '하나뿐인 지구, 북한산 들개'편을 보면, 최근 5년 사이에 북한산 일대에서 포획된 들개들 중 320마리가 안락사를 당했다고 전하고 있다. 그 개들은 분명 누군가에게 '소중한 가족'이었을 것이다. 하지만 그 개들은 버려졌고, 들개가 되어 사람들을 위협하는 존재가 됐다.
 
필자는 아웃도어를 즐겨하는 입장이라 북한산에 자주 간다. 그때마다 종종 누군가의 '소중한 가족'이었을, 하지만 지금은 '안락사' 대상인 존재들을 마주쳤고, 마주칠 것이다. 개 좀 버리지 말자. 좋다고 기를 때는 언제고, 나이 들고 병들었다고, 또한 아파트로 이사 간다고 그렇게 함부로 버리는가! 그렇게 '소중한 가족'을 버리는 사람들에게 필자는 이런 말을 해주고 싶다.

"인간보다 못한 개들이지만, 개들은 일부 사람들처럼 '소중한 가족'을 버리지 않습니다."

 

 

덧붙임: 들개를 만났을 때 대처법


들개를 만났을 때는 침착하게 대응해야 한다. 소리를 지르거나 지팡이를 휘두르면 개들은 자신들에게 위해를 가한다고 여기고 공격성을 드러낸다. 가급적 정숙함을 유지하며 그 자리를 벗어나는 것이  좋다. 에어파스를 뿌리는 방법도 있다. 하지만 에어파스를 휴대해야 하는 불편도 있고, 파스를 맞은 견공은 큰 해를 당할 수 있으니 이 방법은 최후의 수단으로 사용하자. 

 

 

덧붙이는 글 | 길 위의 인문학 역사트레킹

http://blog.daum.net/artpunk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