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양천- 한강 합수지점: 내가 한강 자전거 도로 주행을 위한 기점으로 삼는 곳. 뒤쪽으로 흐릿하게 상암월드컵 구장이 보이네요.

 

 

 

 

 

 

* 지리산 정렴치: 전북 남원시 주촌면에서부터 정렴치 휴게소까지. 거의 20시간 이상 자전거를 끌고 올라갔음. 사진에서도 보듯 짐이 주렁주렁이네요.

노란색 깃발은 서산 아래매길 깃발인데... 사진에서도 보듯 바람이 심하게 불어 깃발이 날라갈 정도입니다.

 

 

 

 

나는 이전 포스팅에서 자전거로 대륙횡단을 하고 싶다는 꿈을 드러낸 적이 있다. 1만 5천 킬로 미터에 달하는 거리를

자전거로 이동하는 대장정을 꿈꾸고 있다고 했다.

 

그런 의미에서 아래글은 이전의 포스팅 내용과 배치된다. 서유럽 3개국, 3000Km 이동을 계획하고 있다고 했으니까.

내년 여름에 계획하고 있는 서유럽 3개국 3000km는 그냥 전초전으로 보면 될 것 같다.

1만 5천을 뛰기 위한 3천 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그러면 난 거짓말을 하는 게 아니쥐~ ㅋ

 

그거와 관련된 포스팅이다. 나의 2012년 계획을 담은 것인데... 역시 나의 아웃도어의 베이스캠프인 한강 라이딩 중에

계획한 것이다.

 

 

==============================================================================================================

 

 

 

 

사실 난 요즘 거의 하나의 계획만 바라보고, 아웃도어 생활을 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거창한 계획인가? 그렇다. 보기에 따라서는 거창하다면 거창한 계획이다. 물론 여행 고수가 보면 '에게 겨우 그거야?'

라고 놀림을 받을 수도 있겠지만 말이다. 하여간 난 요즘 내년 여름경에 있을 그 계획을 실천하기 위해

하루하루를 거기에 맞춰가고 있다.  

 

도대체 무슨 계획인데 그렇게 유난을 떠는가?

 

서유럽 3개국을 자전거여행으로 다녀온다는 계획이다. 처음에는 포르투갈 리스본에서 러시아 모스크바까지

한 5천 킬로 미터를 달리고 모스크바에서 대륙횡단 열차를 타고 블라디보스톡까지 와서 대한민국으로 귀국하려고

했는데... 그건 좀 너무 금전적으로나 체력적으로 비현실적이라 그나마 현실적인 방향으로 틀을 잡아봤다. 

 

그래서 수정된 코스가 이베리아반도(포르투갈, 스페인)를 한 바퀴 돌고 프랑스 파리나 독일의 프랑크프르트에서

여행을 종료한다는 것이었다. 하지만 이것보다는 다른 코스를 잡는 것도 재밌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럼 코스가 어디냐?

 

아일랜드 - 영국 - 프랑스 코스다.

 

이 코스를 구상하게 된 것 약 한 달 전쯤에 만난 어느 배낭여행가 때문이다. 유럽여행을 한다면 굳이 사람들이 자주

가는 코스를 택하지 말고 다른 코스를 가보라며 강력하게 아일랜드를 추천하는 것이었다. 어차피 기회가 닿으면

독일이나 프랑스는 가볼 기회가 있지만 아일랜드는 거의 가볼 기회가 없지 않냐는 것이다. 더군다나 한국사람이

자전거로 아일랜드를 여행한 건 거의 없다고 덧붙이기까지 했다. 아일랜드 현지 유학생들이 자전거 여행을 한 것을 빼고 말이다.

 

나의 팔랑귀를 어쩌랴? 그렇게 해서 나의 유럽 3개국 코스가 잡힌 것이다. 재밌는 것은 아일랜드(더 정확히는 북아일랜드) 섬에서

영국으로 여객선을 타고 이동할 수 있고, 영국에서 도버해협을 여객선으로 건너 프랑스로 갈 수 있다는 것이다.

 

비행기나 육상교통수단으로 이동하는 것보다 여객선을 타고 목적지로 이동하는 것이 내게는 더 큰 즐거움이다.

그래서 난 제주도도 비행기보다는 배를 타고 간다.

 

아일랜드에서 약 800Km, 영국에서 1500Km, 프랑스에서 500km 이 정도를 예상하고 있다. 넉 잡고 3000Km에 달하는 거리라

부담이 많이 가서 체력 훈련도 하고 있고, 어학 공부도 매일 하고 있다.  금전적인 문제도 있는데 약 45일 정도를 그곳에서

보낼터라 서유럽 패키지여행보다도 더 많은 돈이 필요할 것 같다.

 

그래서 내가 앞서서 언급한

 

"사실 난 요즘 거의 하나의 계획만 바라보고, 아웃도어 생활을 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말을 괜히 한 것이 아니다.

 

 

* 요거이 자전거로 올 여름 여행을 다녀왔지요. 보시다시피 거의 중고자전거입니다. ㅋㅋㅋ

 

 

 

장거리 자전거 여행을 하다보면 복장이나 신발이 신경이 쓰인다. 난 주로 여름에 자전거여행을 하는 터라

비와의 전쟁을 불사해야 한다. 그래서 복장은 온통 젖을 것을 각오를 한다. 비에 젖든 땀에 젖든....

문제는 신발인데 올 여름에 다녀온 자전거여행에서 하나 깨달은 것이 있다.

 

만약 내리막길에서 자전거 브레이크의 이상으로 비상 상황이 왔을 때 최후의 수단으로 자신의 신발을 이용해야

된다는 것이다. 한마디로 자신의 두 다리를 브레이크로 이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지리산에서 만난 어느 자전거여행 대선배께서도 동의하신 부분이었다.

 

그런데 이것은 참 무서운 말이다. 내리막길에서 자전거 브레이크가 나갔다면... 그걸로 그냥 끝이다.

자신의 아웃도어 생활도 그냥 끝이라고 보면 된다.

 

나는 그런 무서운 경험을 올 여름 지리산에서 했다. 성삼재에서 태풍을 만나 지리산 횡단도로에 빗물이 넘쳐났을 때다.

노고단 탐방이고 나발이고 태풍에 내 자신이 쓸려 나갈 것 같았다. 그래서 빨리 내려가자고 멍청하게 자전거를 타고 내려갔다.

그때 이미 내 자전거는 브레이크가 맛탱이가 간 상태였다.

 

지리산 관통도로의 경사도는 다들 잘 아시리라 믿겠다.

 

 

* 지리산 정렴치 휴게소의 고도를 알려주는 표지판: 앞뒤로 짐이 한 40kg 정도 됐던 터라 경사도가 심한 지리산 관통도로를

그냥 끌고 올라갔습니다. 제가 지리산 관통도로로 저 자전거를 끌고 갔다고 하니 안 믿는 분들이 계셔서 인증샷 개념으로... 한 컷!

사진기가 맛탱이가 가서 화질이 안 좋네요. 저 때까지만 해도 바람은 많이 불었지만 비는 오지 않았답니다.

 

 

 

 

 

브레이크가 안 든다는 걸 인지했을 때의 그 섬찟함이란... 굽이굽이 돌아가는 길에 빗물이 넘쳐나고 바람은 엄청나게 불어대고...

자전거에서 뛰어내려 내 두 발로 속도를 줄였다. 내리막길인데다 빗물이 넘쳐 그 미끄러운 길인데 잘 멈춰섰겠는가?

두 발로 자전거와 계속 함꼐 뛰어 가며 속도를 줄여야했다. 그 무거운 자전거와 함께 말이다.

 

그냥 자전거를 버릴까 하다가, 괜히 나 때문에 지나가는 차들이 사고를 당할까봐 그냥 끝까지 자전거와 함께 같이 있었다.

반대편 차선으로 넘어가서야 나와 자전거는 멈춰섰고 상황은 종료됐다. 덕분에 나는 복숭아뼈 쪽에 큰 상처를 입었고

무릎쪽에 큰 무리가 생겼다. 차를 타고 지나가는 사람들이 다 나를 이상하게 보더라...ㅋ

 

이런 경험이 있어서 그런지 어떤 식으로든 미끄럼이 덜한 신발을 신고 자전거여행을 하려고 한다.

제일 좋은 것은 전문적인 등산화가 좋겠지만 자전거여행의 특성에 맞추려면 트레킹화가 제격이라고 생각한다.

사실 올 여름에 신고 간 신발은 워킹화 정도로 미끄럼 방지가 잘 되지 않은 신발이었다.

 

나는 자전거여행을 하려는 사람들에게 착탈형 자전거전용 신발을 신지 않을 거면 트레킹화를 신고 가라고 권한다.

여행을 하다 예쁜 산이 있으면 잠시 멈췄다 등반도 하고 좋지 않은가. 그러려면 트레킹화가 제격일 것이다.

 

 

 

     

 * 한강의 야경: 성산대교입니다.

 

 

 

 

 

 * 한강 자전거 도로: 이 자전거 도로가 없었다면 제 아웃도어 생활은 무척 따분했겠죠!

 

 

 

 

+ Recent posts